알래스카의 야생 동물, 알래스카 빅 5
알래스카는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다양한 야생동물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알래스카의 빅 5(곰, 무스, 돌산양, 늑대, 순록)와 혹등고래, 범고래, 회색고래와 같은 해양 포유류를 보기 위해 전 세계에서 사람들이 알래스카를 방문한다. 광활한 알래스카의 야생 지대에는 스라소니, 북극곰, 퍼핀(Puffins, 바다오리의 일종), 작은 목무늬우는토끼(Collared Pika), 송장개구리(wood frogs, 겨울이 오면 지상에서 얼어붙었다가 날이 풀리면 서서히 녹기 시작해 곧 멀쩡하게 활동한다), 흰머리독수리, 해달, 물범 등 수많은 동물들이 살고 있다.
▎알래스카 빅 5 (Alaska’s Big Five)
1. 흑곰, 불곰
❚ 흑곰
흑곰(Black bears)은 알래스카의 3종(회색곰, 북극곰, 흑곰)의 곰 중 가장 작으며 회색곰보다 더 뾰족한 주둥이를 가지고 있다. 항상 검은색을 띠는 것은 아니며 흰색, 크림색, 갈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알래스카의 우거진 숲에서 서식한다.
알래스카의 숲이 우거진 지역 대부분에 서식하고 있다. 알래스카 남동부와 중남부의 트레일을 하이킹하는 경우 방문객이 있다는 것을 곰이 알 수 있도록 항상 큰 많은 소음을 내야 한다.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
흑곰은 연어와 딸기를 먹으며 여름을 보내며 일반적으로 가을에 겨울잠을 자고 봄에 나온다.
❚ 불곰
그리즐리 베어 |
- 그리즐리 베어(Grizzly bear) : 북미 불곰의 아종으로 간주된다. 이 곰은 해안 지역이 아닌 곳에 서식하는 불곰으로 연어와 같은 해안 식량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해안 불곰에 비해 몸집이 작다. 그리즐리 베어는 알래스카를 포함 와이오밍, 몬태나, 아이다호, 워싱턴 주의 일부에서 볼 수 있다.
- 코디악 곰(Kodiak bear) : 불곰의 아종으로 코디악 군도(Kodiak Archipelago)의 섬에만 살고 있으며 약 12,000년 동안 다른 곰들로부터 격리되어 왔다. 코디악 베어는 불곰 중 가장 큰 아종이고, 성체의 평균 길이가 2.7m에 달하며, 곰 중에서 북극곰과 함께 가장 큰 곰이다. 코디악 베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육식 동물(육식 동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잡식성이다.
불곰은 굴에서 5개월에서 8개월 동안 겨울잠을 잔다. 코디악 섬과 같이 겨울이 따뜻한 지역에서는 몇 마리의 곰이 겨울 내내 활동할 수 있다. 임신한 암컷은 보통 가을에 가장 먼저 굴에 들어가고, 갓 태어난 새끼와 함께 굴을 가장 늦게 나온다.
2. 무스
알래스카 무스(Alaska moose)는 축치 무스(Chukotka moose)와 함께 사슴과의 현존하는 가장 큰 아종이다.
무스는 알래스카의 "빅 5"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알래스카 주에 약 200,000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다양한 곳에 서식하지만 중남부 및 내륙 지역에서 가장 많이 서식한다. 순록과 달리 큰 무리가 아닌 혼자 사는 것을 선호하며 짝짓기 시즌에만 모인다.
무스(Moose)는 초식 동물이지만 매일 엄청난 양의 음식을 먹는다. 흑곰에 비해 무스가 매일 평균 4배 더 많은 음식을 먹는다고 한다. 식물의 잎, 부드러운 새싹 또는 열매를 주로 먹는다.
무스는 뿔을 영역 싸움과 구애의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한다. 무스는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동물은 아니지만 자극을 받으면 매우 위험하므로 무스에게 접근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늑대 무리나 다른 포식자가 무스를 공격하면 무스는 날카로운 발굽과 사나운 발차기 힘으로 반격한다.
무스는 알래스카 전역에서 발견된다. 도시 거리와 주요 고속도로에서 흔히 발견된다. 알래스카에서는 매년 800건 이상의 차량과 무스의 충돌사고가 발생한다.
3. 순록
순록(Caribou)은 소목 사슴과의 포유류이다. 유럽에서는 순록(Reindeer)으로 부른다. 알래스카에서는 가축화(길들여진 또는 반 길들여진)된 순록(Caribou)만을 순록(Reindeer)이라고 부른다.
사슴과(Cervidae)의 다른 종과 달리 수컷과 암컷 순록은 모두 뿔이 자란다. 수컷의 뿔이 암컷 보다 더 크게 자란다. 순록은 알래스카의 북극, 중남부, 내륙 및 남서부 지역의 툰드라와 숲에 산다. 순록은 일 년 내내 볼 수 있다. 순록은 큰 무리를 지어 이동하며 하루에 최대 50마일까지 이동할 수 있다.
전 세계의 모든 순록은 동일한 종으로 간주되며 7개의 아종이 있다. 알래스카에는 주로 불모지 순록(Rangifer tarandus granti)과 삼림 순록(Woodland caribou)의 작은 무리인 치사나 순록(Chisana Caribou)이 있다.
4. 돌산양
돌산양 / 위키미디어, 퍼블릭 도메인 |
돌산양(Dall sheep)은 양의 일종으로 알래스카, 캐나다의 산악지대에 서식한다. 이 지역은 강설량이 비교적 적고 강한 바람이 노출된 능선에 눈이 내리지 않기 때문에 유리한 서식지를 제공한다. 돌산양은 고산 능선과 극도로 험준한 지형에 인접한 가파른 경사면을 서식하여 포식자로부터 도망칠 수 있다. 돌산양은 가파른 산악 지형을 오르는 데 민첩하고 능숙하다.
돌산양은 수컷의 거대한 말린 뿔로 유명하다. 수컷과 암컷 모두 뿔이 자라지만 암컷의 뿔은 더 작다. 뿔은 봄, 여름, 초기에 꾸준히 자라며 늦가을이나 겨울에는 뿔의 성장이 느려지고 결국 멈춘다. 뿔은 결코 빠지지 않으며 양의 수명 동안 계속해서 자라며 말년에는 성장이 미미하다.
5. 늑대
늑대(Wolves)는 알래스카에서 가장 흔하다. 늑대는 알래스카 본토 전역과 남동부의 모든 주요 섬에 서식한다. 세계에서 단 7개뿐인 희귀한 해안 온대 우림 중 하나인 알래스카의 남동부 "팬핸들(panhandle)"에서 보퍼트 해(Beaufort Sea)를 따라 북극 툰드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 서식한다.
알래스카 늑대의 털 색깔은 검은색부터 거의 흰색까지 다양하며 회색 또는 검은색 늑대가 가장 일반적이다. 늑대는 무리를 지어 사는 매우 사회적인 동물이며 무리는 평균 6-7마리 정도이며 많게는 20~30마리까지 다양하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먹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는 한 무리 내에서 싸우는 일은 드물다.
알래스카 주에 7,000 - 11,000마리의 늑대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늑대는 알래스카에서 위협을 받거나 멸종 위기에 처한 적이 없다. 알래스카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늑대가 보호종으로 지정되지 않은 주이다.
늑대는 육식성 포식자이자 청소부로 무스와 순록이 주요 먹이이며 들쥐, 토끼, 비버 등의 작은 포유류도 먹는다. 무리 전체는 새끼들이 사냥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일반적으로 생후 약 10개월이 될 때까지 새끼들을 돌본다.